본문 바로가기

안전자료Safety

페퍼민트 사용시 주의하세요

오늘은 페퍼민트 오일에 안전한 사용에 대해서 이야기 해볼까 합니다.

 

오래 전부터 허브농원에 여행을 가면 그 곳에 있는 허브제품을 파는 샵에 들어갈때면 어김없이 목뒤에 발라주던 것이 바로 페퍼민트입니다. 시원하기도 하고 화~하기도 하고 청량감과 동시에 강한 자극을 주니 시원하다는 느낌 때문에 샵에서 나올 때 한 두개씩 사본 경험이 있을겁니다.

 

당시에는 페퍼민트 원액을 발라주었는데 얼마 전 한 허브농원의 허브제품샵에 방문해보니 묻지도 않았는데 ‘이것은요, 문제가 없게 희석해서 만들 제품입니다’라며 발라 주더군요. 그 동안 수 많은 사람들에게 아로마테라피 교육을 할 때마다 고혈압에 해가되고 피부자극을 일으킬 수 있는 무분별한 ‘잘못된 사용법’의 예로 들곤 하였습니다. 그런 교육의 효과가 나타난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안타깝지만 최근에는 또 다른 무분별한 사용법이 확산되는 것 같아 주의사항을 알려드립니다..

 

 

 

사용시에는 다음의 주의 사항을 잘 읽어보시고 안전한 사용을 하시기 바랍니다.

 

l  30개월 이하의 유아에게 사용하는 것은 피하십시오. 비점막(콧속점막)은 심장, 폐, 순환 그리고 순환계의 원격작용을 하는 자율반사기관이며 갑작스런 무호흡이나 성문수축을 유발 할 수도 있다.

 

l  페퍼민트 오일은 유아의 코나 가슴부근에 직접 적용하는 것은 무호흡, 후두와 기관지 경련, 급성 호흡곤란에 따른 청색증, 호흡계 정지등이 발생할 위험이 있으므로 금해야 한다.
(The Longwood Herbal Task Force)

 

l  희석하지 않은 페퍼민트오일 원액을 발에 적용하지 말아야 하며 특히 유아나 12세 이하의 어린이의 경우 더 주의해야 한다.

 

l  페퍼민트의 주성분인 멘톨을 과다 흡입하게 되면 현기증, 정신상태혼란, 근육무력, 구역질, 복시 (하나의 물체가 두 개로 보이는 것)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Natural Standard Research Collaboration, Peppermint oil. Evidence based monograph 2005; Medlineplus)

 

l  유럽의약청 보고서(ASSESSMENT REPORT ON Mentha X piperita L., AETHEROLEUM) 따르면,

구강섭취시 속쓰림, 항문주위열감(화끈거림), 흐릿한 시야, 구역질과 구토를 일으킬 수 있다. 속쓰림은 상부위장관에서 오일이 확산되어 식도하부괄약근을 느슨하게 하여 역류를 일으키는 것과 관련이 있다. 열공헤르니아(틈새탈장, hiatal hernia)의 경우도 같은 이유이다. 이런 특별한 바람직하지 않은 효과는 적절한 제약의 제형으로 최소화시킬 수 있다.

 

** 페퍼민트 오일은 내복용으로 사용할 경우에는 장용정(enteric-coated tablet)이나 캡슐에 넣어야 하며 비록 장용정의 형태로 하였다 하더라도 항문열감, 발진, 두통, 근육떨림, 설사, 운동실조증 등이 보고되었다. (AHPA Botanical Safety Handbook)

담낭질환이나 심각한 간 손상, 담석 그리고 만성속쓰림이 있는 사람은 페퍼민트 오일의 섭취를 피해야 한다.

멘톨과 페퍼민트오일은 구강내 점막의 접촉성 민감성 때문에 구강작열감증후군(burning mouth syndrome)이나 재발성 구강궤양 또는 태선상반응 (lichenoid reaction)을 보인다.

피부에 적용하였을 경우에는 피부발진, 접촉성 피부염, 안구자극 등 알러지 반응을 보일 수 있다.

오일의 잠재적 독성 때문에 어린이나 유아들이 흡입하거나 먹는 경우, 피부가 벗겨진 곳에 적용할 경우, 얼굴이나 가슴부위에 적용할 경우 등은 권장하지 않는다.

페퍼민트오일은 주의해서 사용하여야 하며 성인이 멘톨을 60g정도 먹을 경우 사망할 수 있다.

 

l  약물과 잠재적 상호작용

페퍼민트 오일는 소장이동능(intestinal transit)을 느리게 하여 같이 투여한 다른 약물의 흡수율이나 총 흡수량을 늘리게 된다. 페퍼민트 오일을 많은 양을 내복하게 되면 약물대사효소인 isoenzyme CYP3A4를 억제하여 약물대사 플라즈마 수치를 증가시킨다페퍼민트오일 600mg (0.6ml)felodipine (고혈압을 관리하기 위해 사용되는 칼슘 길항제 calcium antagonist)를 동시에 사용하면 약물대사효소인 CYP3A4가 억제됨에 따라  felodipine에 플라즈마 농도가 증가하게 된다.

 

l  페퍼민트오일, 멘톨, 멘틸 아세테이트, 아스코르빌 팔미테이트는 실험에서 CYP3A4작용을 가역적으로 억제하는 잠재성을 보였다. 

 

아로마 책 읽어주는 아로마노마드

 

[같이 공부하실 분]

상담전화    : 전화걸기

카카오ID    : AromaNomad

카카오채널 : 채널에서 상담하기

 

 

아로마 책 '찢어 먹는 법' 가르쳐주는,

아로마 저널/논문 쉽게 읽어주는,

아로마 초보/중견 강사 다시 지도해주는,

아로마 입문희망자 길잡이 노릇해주는,

아로마적용 비즈니스 조언해주는,

아로마컨설팅 해주는,

(현)IFA Principal Totor (국제아로마테라피스트연맹 최고지도자)

(전)NAHA Director (regional Korea / 한국 초대)

 



[관심키워드]

 

#아로마테라피자격증, #하삽아로마테라피센터, #아로마테라피, #미국아로마테라피협회 한국지정교육기관,

#국제아로마테라피자격증,#아로마테라피협회,#영국아로마테라피스트,#영국아로마테라피협회,#호주아로마테라피협회,

#아로마협회,#한국아로마테라피협회,#아로마 국제자격증교육,#NAHA,#레벨1,#레벨2,#ARC,#RA,

#IFA,#IPFA,#IAAMA,#에센셜오일,#불면,#라벤더,#다이어트,#레몬,#탈모,#여드름,#티트리,#샴푸,#로즈마리,#로즈,

#페퍼민트,#천식,#유칼립투스,#오렌지,#네롤리,#쟈스민,#일랑일랑,#플로럴워터,#하이드로졸,#베이스오일,

#캐리어오일,#호호바,#조조바,#스윗아몬드,#아몬드,#살구씨,#애프리콧,#마카다미아,#해바라기,#마사지오일,

#체어마사지,#씨티드 체어마사지,#인디언헤드 마사지,#아로마테라피마사지,#스웨디시마사지,#림프마사지,

#천연비누,#천연화장품,#로션,#스킨,#천연화장품재료#,비타민E,#이왁스,#유화제, #콩초, #디퓨저, #천연방향제, 

#천연향수, #향초, #소이캔들, #아로마테라피자격증, #국제아로마테라피자격증, #아로마테라피스트, #맞춤화장품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